안녕하세요!! 요새 기온이 30℃까지 올라가면서 옷차림도 얇아지고 반팔, 반바지 입는분들 많이 계시죠??
옷이 얇아지고 짧아지면서 어떤 자외선 차단제 & 선크림을 사용해야 될 지 고민이신분들!!
우선 자외선이 무엇인지, 흔히 보이는 자외선 차단제에 적힌 SPF, PA+가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고 제가 직접 사용한 제품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1. 자외선(UV, ultraviolet rays)이란?
자외선은 태양으로부터 나오는 전자기파의 한 종류입니다. 자외선은 보이는 빛의 스펙트럼 밖에 있어서 사람의 눈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데, 피부를 화상으로 상처를 입히거나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도 종류가 있는데 주로 UVA, UVB, UVC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UVA는 지구에 가장 많이 도달하며 피부 노화 및 피부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UVB는 피부 화상과 일부 피부암 유형의 원인이 될 수 있고, UVC는 대기 중에서 거의 완전히 흡수되기 때문에 지구 표면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자외선은 인체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데 아래 내용을 한 번 볼까요?
- 피부 손상: UVB 자외선은 피부 화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 노출은 피부암과 같은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멜라닌 생성: 자외선은 피부에 멜라닌 생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멜라닌은 피부를 태양광으로부터 보호하고 햇볕을 받는 피부를 어둡게 만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멜라닌 생성은 가끔 피부암과 연관됩니다.
- 면역 억제: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피부 면역 시스템을 약화시키고, 면역 반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눈 손상: 자외선은 눈의 표면에 손상을 입히고, 백내장과 같은 안과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비타민 D 생성: 반면, 적절한 양의 자외선은 비타민 D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뼈 건강과 다양한 생리적 기능에 필요합니다.
2. SPF란?
SPF(Sun Protection Factor)는 자외선 차단제의 효능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SPF는 피부를 자외선B(UVB)로부터 보호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높은 SPF 숫자일수록 자외선B로부터 더 많은 보호를 제공합니다.
SPF는 일정 시간 동안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받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SPF 30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한다면 SPF 1에 비해 약 30배의 자외선B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며, SPF 50을 사용한다면 SPF 1에 비해 약 50배의 보호를 제공합니다.
3. PA+란?
PA(Protection Grade of UVA)는 피부를 자외선A(UVA)로부터 얼마나 잘 보호하는지를 표시합니다.
PA 지수는 +, ++, +++, ++++와 같이 표시되며, +가 적을수록 UVA 차단 효과가 더 낮고, ++++가 많을수록 더 높은 수준의 UVA 보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PA+는 UVA 차단 효과가 있는 것을 나타내며, 숫자가 높을수록 더 효과적인 UVA 보호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자외선의 의미와 SPF, PA+지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이번 3월말~4월초에 베트남 나트랑에서 구매했던 "바나나보트 선크림"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바나나보트 선크림 스포츠 울트라 90ml]
ⓒjjoongki
나트랑이 자외선이 쎄다고 들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못챙겨가서 돌아다닐 때 큰 낭패를 봤던 기억이 나네요ㅠㅠ..
스노쿨링도 해야했고 빈원더스 놀이공원에서 놀아야되서 부랴부랴 보이는 약국에 들어가서 구매했던 선크림..!!! 저와 여자친구 둘 다 이 선크림이 유명한지 몰랐는데 SPF 100 & PA++++가 적혀있는것만 보고 구매했어요.
결론적으로 ★★★★★대만족 대성공★★★★★ 이였어요.
위에 사진에서 보면 "CLINICALLY PROVEN"라는 단어가 있는데 무엇을 뜻하는지 잘 몰라서 저도 찾아보았어요..ㅎㅎ 찾아보니 임상적으로 입증되었다는 표시이며, 피부과에서 테스트되고 승인되었다는것을 의미한다고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임상적으로도 그렇고 피부과에서 승인되었다고 하니 보다 안심하고 쓸 수 있을거 같아요.
또한 운동을 하거나 물놀이를 할 때 사용해도 좋은 워터프루프 선크림이였어요.
나트랑에서 스노쿨링을 하기전에 저와 여자친구 둘 다 몸에 선크림을 덕지덕지 바르고 물놀이 했는데 예전에 사용했던 선크림들과 달리 백탁현상도 없었고, 햇빛에 타지도 않았어요.
!!BUT!! 물놀이중 여자친구가 낚시하고 싶다고해서 잠깐 신발벗고 30분?정도 같이 낚시를 했는데 여자친구는 선크림을 안발랐던 발만 탔더라구요..ㅋㅋㅋ경계선이 뚜렷하게 보이는게 웃겼는데 한편으로는 '이래서 선크림이 중요하구나' 라는걸 느끼기도 했어요.
( 그 다음날 빈원더스 놀이공원가서 노는데 여자친구가 안보이는 곳까지 선크림을 덕지덕지 바른건 안비밀..ㅋㅋㅋ )
그래서 저처럼 동남아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 골프, 낚시하시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드려요!!!
바나나보트 선크림에 대해 몇 몇 후기들을 보니 부작용을 겪은 사람들도 있는 것 같더라구요..저도 예민한 피부이긴하지만 저는 괜찮았어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제 블로그에 들어와서 보시는분들은 안전하게 팔에 소량만 바른 후 테스트를 해보시고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릴게요^^
( 주위에 베트남이나 괌 등 이 선크림을 파는 곳으로 여행가는 주변사람 있으시다면 꼭 사다달라고 하세요!! 한국보다 2배 더 저렴해요 )
더 자세한 내용으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